가끔 티벳인들은 평생에 딱 3번만 목욕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태어났을 때 한번, 결혼 할 때 한번, 그리고 죽은 다음 마지막으로 한 번 목욕을 한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만,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출생, 결혼, 장례라는 이 세가지 사건을 티벳인은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티벳인들은 출생을 아주 오염된 불결한 것으로 생각하여, 아이가 출생할 때가 되면 농가에서는 임산부를 소 외양간이나 양 우리로 데리고가서 그안에서 출산하게 하였으며, 유목민들은 천막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천막 밖에서 출산을 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영아의 사망율은 아주 높았고, 산모가 위험해지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은 이러한 악의적인 전통은 사라지고, 일반 어느 임산부처럼 집이나 병원에서 출산을 한다고 하니 정말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아이가 이 세상에 태어나기만 하면 상당한 관심과 보살핌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남아선호 사상이 있어,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태어났을 때 더 기뻐한다고 합니다.
남자 아이가 태어난 지 3일째 되는날, 여자아이는 4일째 되는날 부모의 친구들이 선물을 가지고 축하하러 산모의 집을 방문하는데요, 문을 열고 들어오자 마자, 친구들은 엄마와 산모를 향하여 하다(哈 )를 선물하고, 술을 따라 축배하고, 차를 따라 주면서 덕담과 축하의 메세지를 전한다고 합니다, 그럼다음 손가락으로 찹쌀가루로 된 치바( )를 조금 떠어내어 어린이의 이마에 묻히면서 아이가 잘 자라나도록 덕담을 합니다.
이러한 의식을 티벳인들은 팡써(旁色)라고 하는데요, 티벳어로 팡써는 “더러운것을 씻어버린다”라는 뜻입니다. 즉 , 태어났을 때 오염되었던 모든것을 다 깨끗이 씻어내어 아이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나기를 바라는 의식이라는 겁니다.
아이가 만 한달이 되면 처음으로 집 밖을 나가는 출문의식(出 式)을 해하는데요. 길일을 잘 선택해서 사원에 들러 향을 피우고, 친구들의 집을 돌아다니며 방문한다고 합니다.
티벳인들은 아이가 요절하는것은 마귀가 데려 가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기에, 출문의식은 마귀가 없는 길일을 잘 선택해서 진행하고, 마귀에게 아이가 들키지 않도록 아이의 콧등에 숯을 이용하여 검댕이를 붙여준다고 합니다. 이러면 마귀가 아이를 볼 수가 없어 안전하다는 거죠.
아이의 이름을 짓는것 역시 티벳인들에게는 중대한 사건인데요. 반드시 사원에 가서 라마승에게 이름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름이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는데요, 예를들면 “라무 (拉姆:선녀라는 뜻)”, “단바(丹巴:불교라는 뜻) ” , ” 자시( 西: 길양의 뜻) ” , “핑춰(平措: 원만하다라는 뜻)” 라는 단어들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 어떤 때에는 부모의 희망에 의해 지어지기도 하는데요. “부츠 (普赤:동생을 데리고 오다, 즉 아이 더 낳게 해달라)”, “최바(却巴 :여기까지, 즉 아이를 그만 낳게 해달라)”라는 단어들로도 이름을 짓는다고 합니다. 어떤 부모는 아이들의 일찍 죽는걸 방지하기 위해 “치자 (其加:개똥)”라는 단어를 넣어 이름을 부르는데요 , 너무 더러워서 마귀도 데리고 가지 않길 바라는 의미입니다.
티벳인의 이름은 있지만, 따로 성은 없습니다. 옛날에는 대귀족 같은 사람들은 가족명이 있었다고 하지만, 대부분은 이름만 있습니다. 구성은 남여성별이 있으며, 두 글자 혹은 네글자로 되어있는데요, 같은 글자를 중복해서 부르는 수가 많고, 한족과 마찬가지로 자기보다 어리면 이름앞 에 “샤오(小)”자를 , 자기보다 연장자이면 “(大)”라를 붙여 부릅니다. 또는 한국의 전주댁, 청주댁 처럼 출생지, 혹은 거주지, 혹은 직업 등으로 이름 대신 부르기도 합니다.
아이가 자라 16 ~ 17살이 되면 길일을 택하여 성년식을 거행하고, 그 이후에는 자유롭게 연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벳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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