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행정구역

티벳 행정구역도

 

티벳의 행정구역은 크게 7개의 지구로 나뉘어 집니다.

라싸시 (拉萨市)

포탈라궁

티벳의 수도로서 정치,교통,관광의 중심로서 티벳에서 가장 번화한 도시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티벳여행을 시작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닝트리, 린즈(林芝)지구

서지라산

닝트리, 린즈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라싸의 동쪽, 야루짱부(雅魯藏布)강 하류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티벳의 작은 강남 (西藏小江南)이라 부르는 곳입니다. 이 지역은 평균 해발3100m로 시짱에서 제일 낮은 곳에 속합니다. 습윤한 기후로 인해 린즈에는 티베트 소나무와 전나무를 비롯한 수목이 많으며, 두견(杜鵑)이라고 하는 백여종에 달하는 철쭉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해마다 3월부터 9월까지는 린즈의 장마철로서, 초봄과 늦가을에는 항상 보슬비가 내리고 여름이 되면 스콜현상으로 소나기가 자주 내리기도 합니다. 이 지역의 최고 명소는 서지라산으로서,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 중 다섯번째로 유명한 산입니다.

산남(山南) 지구

사미에 사원

라싸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라싸와 합쳐서 전장(前藏)이라 부르는 곳입니다.산남지구는 티벳문화의 발원지로서 티벳의 불교문화를 연구하기 위해선 반드시 가야 하는곳 중 하나입니다. 최초로 불상, 불경 그리고 승려, 이 삼보(三宝 )가 구비된 사미예사원(桑耶寺)과, 닝마파 ( 宁玛派)의 역사와 종교등의 방면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민주린쓰 (敏珠林寺)사원이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시가체(日喀则 ) 지구

타쉴훈포사원

라싸의 남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산남지구와 반대로 후장(後藏)이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유명한 에베레스트 산이 이 지구에 있습니다. 시가체시는 티벳의 제2도시로서, 후티벳의 중요한, 정치,경제,종교,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보통 라싸와 더불어 시가체시와 장체시를 방문하는 여행객이 많은 지역입니다.

아리(阿里) 지구

구게왕국

티벳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아리지구는 고원지역 중에도 가장 높은 고원에 속하는 지역으로 티벳 가운데 가장 삶이 어렵고 힘든곳이지만, 자연경치는 티벳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기 합니다.

이곳에는 서기 10세기경에 토번왕이 세운 구게왕국이 칠백여년의 세월동안 존속하면서 불교를 전파하다가 어느날 신비롭게 사라져 버리고 옛터만 남아있는 구게왕국의 옛터를 관광하실 수 있으며, 티벳인이 가장 성스럽게 여기는 마나사로바 호수가 있고, 불교의 성지로서 오랫동안 전설로 내려오는 수미산, 카알라스 산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리지역은 매년 7월 8월은 장마지역으로 이때의 도로사정은 최악이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그나마 도로 사정이 괜찮은 5,6월이나 9,10월이 아리 리지역을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시기에는 눈으로 인하여 거의 관광이 불가능합니다.

나취(那曲) 지구

 

나취지역 초원

나취지구는 티벳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 하늘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이곳에는 초원상의 눈 덮인 설산과 매년 8월에 열리는 경마축제는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창두(昌都) 지구

우란호

창두지구는 티벳의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천성에 가까운 곳으로서 , 차마고도가 지나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을이 되면 온 산이 노랗게 단풍으로 물들고 , 그 모습이 고요한 호수물에 그대로 비추어 천하절경을 뽐내는 란우호라는 성스러운 천국의 호수기 이곳에 있습니다.

 

Categorie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티벳투어